중국철학연구 (Studies in Chinese Philosophy)

중국철학의 역사적인 흐름과 그 특성을 살펴보고, 중요한 철학자들의 철학을 탐구한다.

현대철학연습 (Seminar in Contemporary Philosophy)

현상학, 실존주의,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등 현대철학의 주요 흐름을 대표적 철학자들의 저술을 통해 알아본다.

도가철학특강 (Topics in Taoist Philosophy)

노장철학을 비롯한 도가철학의 주요 주제들을 심층 연구한다.

철학적인간학연구 (Studies on Philosophical Anthropology)

인간은 동물계의 일원이지만 동물과는 구분되는 인간 고유의 특성이 있다.
이성 혹은 정신이라 불리는 이 특성을 인류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철학적 관점에서 음미해 본다.
그것을 통해 이 우주에서의 인간의 자리맺음을 찾아본다.

서양의 지적전통 (Philosophical Wisdom in Western Tradition)

서양의 학문전통 수립에 기여한 고대의 철학 사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자 하는 과목으로서
대표적인 고전 문헌을 선택하여 강독하고 함께 토론함으로써 서양 철학의 기본개념들이 형성되는 과정을 파악해 나간다.

한국철학콘텐츠연구 (Korean Philosophical Contents)

한국철학을 디지털 시대에 맞는 콘텐츠로 활용한 사례를 조사하고 콘텐츠 개발의 가능성도 연구한다.

예술철학특강 (Topics in Philosophy of Art)

예술에 대한 주요 철학자들의 텍스트를 분석함으로써 예술 철학의 주요 주제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심화한다.

동양의 미학사상 (Thoughts of Asian Aesthetics)

유가, 불가, 도가 등의 전통사상 및 동양의 고전적인 시론이나 화론 등에 포함되어 있는 동양의 고전적인 미학사상과 예술정신을 연구한다.

인문콘텐츠와 스토리텔링특강 (Topics on Humanistic Contents and Storytelling)

철학은 삶에 걸친 전반적인 문제를 보편적 개념으로 파악한다.
인문콘텐츠는 이 개념들을 서사적 이야기로 전환시킴으로써 철학의 추상적 존재의 문제를 구체적 삶의 문제로 바꿀 수 있다.
이 강좌를 통해 철학적 개념들에 대한 스토리텔링 작업을 시도해 본다.

연구 세미나 : 서양문화의 원천 (Seminar on the Springs of Western Culture)

여러 시대를 관통하며 제기되는 인류사적 물음들에 대해 논의하는 연구세미나이다.
서양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근본물음들을 찾아 이에 대한 다양한 해석 관점을 연구한다.
시대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띠며 다양한 장르에서 제기되는 문화적인 물음들을 각 시대의 대표 패러다임과 연관하여 살펴본다.

석사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사회철학특강 (Topics in Social Philosophy)

사회 구성의 철학적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현대 사회의 제반 사상 경향들을 분석하고 비판해 본다.

실존철학연구 (Studies in Existential Philosophy)

인간 존재의 다양한 측면을 니체, 하이데거 등 실존철학자들의 저술을 통해 연구한다.

생태철학특강 (Topics in Ecological Philosophy)

세계가 직면한 심각한 생태계의 파괴 문제에 대한 여러 이론적 입장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우리 문명에 대한 근원적 반성을 행함으로써 보다 인간적이고 생태적인 삶과 문명의 방향을 모색한다.

불교철학특강 (Topics in Buddhist Philosophy)

초기불교나 대승불교의 여러 가지 주제 중 몇 가지를 선정하여 심층 연구한다.

비극속의 인간 (Ethical Topics in Tragedy)

희랍 고대 비극에서 고전 라틴 비극, 르네상스와 서양 근대에 이르는 다양한 비극 작품을 연구의 텍스트로 삼아 비극 속의 인간이 겪는 인간의 고통, 불행, 좌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인간의 공통적 현안과 특수한 논쟁을 재구성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삶을 둘러싼 다양한 윤리 문제에 보다 깊이 접근할 수 있는 시각을 훈련한다.

정의론 연구 (Understanding Justice)

정의, 자유, 평등 등이 인간 사회의 이상(理想)과 관련되는 핵심 가치의 위치를 갖게 되는 과정을 탐구하며 이것들의 사회적 의미 함축을 연구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윤리적, 정치적 논쟁과 논란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정밀히 하며 또한 평가의 기초를 확립하고자 한다.

자연철학연구 (Studies on Natural Philosophy)

자연은 과학의 대상이지만 전통적으로 중요한 철학의 탐구 대상이었다.
과학적으로 파악되지 않는, 그러나 중요한 자연의 현상들, 생명과 정신의 현상들을 탐구한다.

현대문명의 이해 (Understanding of Modern Industrial Civilization)

산업기술과 자본주의를 양대축으로 구성된 현대문명은 번영의 최고단계에 있으면서도 최대의 위기점에 봉착하고 있다.
현대기술문명이 노정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문명론이라는 더 통시적 지평에서 살펴본다.

한국철학특강 (Seminar in Korean Philosophy)

한국철학의 역사적인 흐름과 그 특성을 살펴보고, 중요한 철학자들의 사상을 연구한다.

유가철학연구 (Studies in Confucian Philosophy)

공자가 창시한 유교의 중요한 이론을 공부하고 현대적인 의미도 연구한다.


정신분석과 예술 (Psychoanalysis and Art)

프로이트와 라캉 등의 예술론을 영상, 회화, 사진 등의 예술 장르와 관련하여 연구한다.

서양예술사 연구 (Studies in History of Western Art)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예술사조의 주요 흐름을 사회사와 관련하여 고찰한다.

대중문화연구 (Studies on Popular Culture)

현재 우리의 삶의 양식을 이루고 있는 현대 대중문화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에 대한 연구와 토론을 통해 현대 대중문화의 성격과 의미를 고찰한다.

동서양 미술론 (Theories of Oriental and Western Art)

동서양의 회화이론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동서양의 문화 예술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문화 예술의 창조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길을 탐색한다.

예술과 시지각 (Arts and Visual Conception)

지각은 생리적 현상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그 시대의 문화와 깊은 연관이 있다.
그래서 당대의 미술양식은 그 시대의 시각경험을 구성하기도 한다. 예술과 시지각 간의 관계를 양식사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인문클리닉 특강 (Topics on Clinics-by-Humanities)

삶은 고통이고, 철학과 종교는 그 고통에 대한 치유의 수단으로서 시작되었다.
종교와 철학을 함께 묶은 인문학적 접근이 삶의 고통과 해방에 어떤 치유책이 될 수 있는지를 현인들의 가르침을 따라 같이 고민해 본다.

인문학적 상상력과 신화특강 (Topics in Myth and Humanistic Imagination)

신화는 인간의 유구한 이야기 전통을 구축시킨 출발점의 하나이다.
신화 속에 그리고 신화적 콘텐츠 속에 구현된 인간의 상상력에 주목하여 신화의 계기가 다양한 문화예술의 열매로 성숙해 가는 과정을 연구한다.

내러티브 : 이론과 실제(Narrative : Theoretical Studies and Practice)

서구의 전통적 내러티브(스토리텔링) 가운데에서 원형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는 호메로스의 서사시『오딧세이아』,『일리아스』를 직접 읽어가며 서양문화의 토대를 이루는 콘텐츠를 연구하고 또한 ‘이야기하기’의 목적, 특정한 ‘이야기 방식’과의 연결 등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내러티브의 형식적 특징뿐만이 아니라 이것을 구성하는 역사적, 문화적, 기술적 요인들을 이해하여 내래이터(스토리텔러)로서 자신의 서사를 꾸미는 연습도 병행한다

한국의 미 (Korean Beauty)

한국적인 아름다움이 잘 나타나는 예술작품들을 살펴보고 그 특성과 현대적 의미를 연구한다.

유가의 미학사상 (Confucian Thought of Aesthetics)

유가의 미학사상을 중국 고대 철학자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현대적인 의미도 생각해 본다.